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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과정1

경험중심 교육과정(진보주의 교육과정)

by ⓨⓐⓝⓖ 2021.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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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경험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습자에 의하여 행해지는 일체의 경험과 활동을 말한다. 초기 진보주의는 아동중심 교육과정을 강조, 후기 진보주의는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둘을 합하여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 한다. 교과보다는 생활, 지식보다는 행동, 분파보다는 통합, 미래 생활 준비보다는 현재 생활의 적응, 교사의 교수보다는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한다.

 

진보주의 교육과정 장점

 청소년의 욕구·흥미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자발적 활동을 유발하기 쉽다. 참다운 민주시민의 자질함양이 용이하다.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유대가 강화된다. 개인차에 따르는 학습이 용이하다. 교실 이외의 자연적 사회적 환경이 광범위하게 학습활동에 이바지한다.

 

진보주의 교육과정 단점

 기초학력의 저하를 초래한다. 교육에 있어 시간과 경비를 무시한다. 직접경험에 의해 얻어진 사실원리가 새로운 내용에 잘 적용되지 않는다. 학습내용의 조직상 논리적 체계가 부족하다. 사전에 계획되지 않기 때문에 행정적인 통제가 곤란하다.

 

경험중심 교육과정 유형

  • 활동 교육과정 : 학습자의 흥미나 욕구에 따라서 그들의 활동을 조직한 것이다.
  • 광역 교육과정 : 생활, 흥미, 경험을 중시하고 동일경험 영역 내에 속하는 중요한 경험을 조직해 놓은 형태이다.
  • 현성 교육과정(생성 교육과정) : 청소년의 요구라든지 경험을 중심으로 학생과 협력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을 계획하려고 하는 것으로 조직 형태가 일정하지 않다.
  • 중핵 교육과정 : 사회영역이나 자연영역이 생활경험 중심으로 조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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