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심리학

자기결정이론&자기가치이론

ⓨⓐⓝⓖ1 2021. 5. 13.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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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시기에 특정한 유형의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 실제경험 : 과거의 성공과 실패는 중요한 근원이다. 전형적인 성공은 자기효능감에 대한 평가를 높인다.
  • 대리경험 : 타인의 경험이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아동은 친구가 과제를 완수하는 것을 보고 그들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언어적 설득 : 언어적 설득이 영향을 미친다. 교사나 부모는 때때로 아동들에게 특정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고 설득할 수 있다.
  • 생리적 각성 : 선천적으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도 있고 낮은 사람도 있다.

 

자기결정이론

 학습자가 자기결정력을 가지는 과업에서는 동기가 높고, 타인에 의해 결정될 때는 동기가 낮다. 학생들은 자기결정력을 가질 때 과제에 오랫동안 참여하게 되며, 과제에 대해 유의미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활동에서 즐거움을 경험하게 되며 보다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룬다.

  • 유능성 :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려는 능력에 대한 욕구이고, 도전감을 줄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고 능력이 향상되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자유성 : 자신의 소망에 따라 독립적으로 행위를 결정하려는 욕구이며, 학습에 대한 선택권을 제공한다.
  • 관계욕구 : 다른 사람과 긴밀한 정서적 유대와 애착을 형성하고 사랑과 존주을 받으려는 욕구이며, 학습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 존중 그리고 교사와 학생간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 협동적인 학습 풍토를 조성한다.

 

자기가치이론

  자기가치는 자기존중과 유사한 개념인데, 자기가치는 자신을 가치가 있는 존재로 인식하고 지각하는 것을 뜻한다. 자기가치가 높은 사람은 동기가 높고, 자기가치가 낮은 사람은 동기가 낮다. 보통 사람들은 자기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자기보호전략을 사용한다. 전략의 특징은 학생실패의 원인을 능력으로 귀인하지 않고 통제할 수 없는 외적 원인으로 귀인하는 것이다.

 

자기가치이론의 자기보호전략(자기장애전략)

  • 노력하지 않기 : 어떤 학생들은 노력하지 않거나 적어도 자신이 노력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여 학습의 결과가 능력에 귀인되어 자신이 능력이 없다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막으려 한다.
  • 인상관리 전략 : 노력했지만 로력 안한 것으로 선전하여 자신의 능력이 높다는 인상을 유지하려고 한다.
  • 지연 전략 : 시험공부를 미뤄 실패했다면 그들의 실패를 능력이 아닌 노력 부족으로 돌려 자기 가치를 보호한다.
  • 성취 불가능한 수행목표 설정 : 성공할 확률이 거의 없는 어려운 과제를 선택한다.
  • 쉬운 과제를 선정하기 : 자신이 유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성공이 보장되지만 학습은 거의 필요없는 아주 쉬운 과제를 선정한다.
  • 부정행위 : 학습하지 않고 자신이 유능하다는 이미지를 유지하는 방법은 시험 중의 부정행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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