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논제
- 박 교사의 말에 나타난 인성이 의미에 근거하여, 인성 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통합과 연계가 필요한 이유를 각각 1가지씩 논하시오.
- 황 교사의 말에 내포된 교직문화 2가지와 이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교사상 2가지를 각각 제시한 다음, 이러한 교사상의 정립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동료장학의 방법 2가지를 쓰시오.
- 강 교사의 말에 함의된 교육과정의 유형을 쓰고, 이 교육과정 유형의 관점에 비추어볼 때 범교과 학습 주제의 지도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시 유의해야 할 점을 각각 1가지씩 논하시오.
논지&논거
논점1)의 논거
인성 교육 시 통합이 필요한 이유는
전인적 인격 형성을 위함이다.
논거: 인성 교육이 아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열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
인성 교육 시 연계가 필요한 이유는
반복적인 실천과 체험을 통해 습관으로 이어지기 위함이다.
논거: 그들의 삶과 연계하여 꾸준히 실천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
논점2)의 논거
황 교사의 말에 나타난 교직 문화는
첫째, 폐쇄적인 문화이다.
논거: 교사 간 의견 교환을 불필요하다고 여기곤 한다.
둘째, 보수적인 문화이다.
논거: 새로운 방식을 찾기보다 전통적 방식을 답습하곤 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상으로는
첫째, 소통하는 교사이다.
논거: 서로의 생각을 분명히 전달함과 동시에 경청하는 교사이다.
둘째, 창의적인 교사이다.
논거: 의도한 교육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혁신적으로 시도하는 교사이다.
이르 위한 동료장학 방법으로는
첫째, 수업 나눔이다.
논거: 서로의 수업을 공개하고 참관하며 상호 발전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둘째, 교사 학습 공동체이다.
논거: 단위학교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공동 연구를 통해 학교 교육력을 제고할 수 있다.
논점3)의 논거
강 교사의 말에 함의된 교육과정의 유형은
영 교육과정이다.
논거: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배제되는 학습 주제가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범교과 학습 주제 편성 시 유의점으로는
학습 주제가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빠짐없이 편성되어야 한다.
논거: 이에 모든 교원이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학습 주제를 균형 있게 편성하여야 할 것이다.
운영 시 유의점으로는
운영 계획에 근거하여 수업시수의 누락이 없도록 실질적으로 지도한다.
논거: 지도가 어려울 경우 학교의 여건과 환경을 고려하여 탄력적 운영을 통해 학습 결손을 보완해야 한다.
서론&결론
1. 서론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2. 결론
학교 교육과정은 모든 교원이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으로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