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직논술

효과적인 수업 및 평가(비고츠키, 평가도구, 평가유형)

ⓨⓐⓝⓖ1 2023. 9. 17. 18:01
반응형

1. 발문의 의도, 교사의 효과적인 발문을 위한 비언어적 요소


발문의 의도
1) 수업 초반부에 학생이 현재 어떤 지식을 갖고 있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 실제적 발달 수준을 확인하기 위하여
2) 수업 중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 비계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잠재적 발달수준까지 도달하게 하기 위해서
교사의 효과적인 발문을 위한 비언어적 요소
1) 발문 후 답변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2) 특정 학생에게 편중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평가도구가 갖춰야하는 조건, 평가도구를 만들기 위한 교사의 자질


평가도구가 갖춰야하는 조건
1)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충실하게 측정하는가 - 타당도
2)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가 - 신뢰도
3) 채점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루어지는가 - 객관도
평가도구를 만들기 위한 교사의 자질
1) 평가대상이 되는 학생의 특성을 잘 파악
2) 현재 적용되고 있는 학급 교육과정의 이해력
3) 평가도구를 만들 때 사용하는 문장력 - 간결하고 명확하게 평가자의 의도와 평가내용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함


3. 평가유형의 명칭과 수업의 긍정적 효과


평가유형의 명칭
1) 절대평가 +준거지향평가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와 이유
1) 성취기준 측면에서 개개인의 학업성취를 파악할 수 있음
이유 : 성취기준 도달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
2) 피드백 측면에서 학습 결손을 교정할 수 있음
이유 : 학생의 학습 결손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