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비교
모더니즘 | 포스트-모더니즘 |
문예부흥에서부터 자본주의 발전사 | 1970년대부터 시작된 반자본주의 경향 |
철학 : 실증주의(분석철학, 논리실증주의, 계몽주의, 합리론, 경험론) | 철학 : 현상학, 해석학, 신 마르크스주의 |
전제 · 전통적 지식관(모더니즘) · 미래예측가능성, 진보성 · 합리적, 독립적 개인 |
전제 · 구성주의 지식관(포스트-모더니즘) · 미래불확실성 · 합리적, 독립적 개인은 존재할 수 없다. |
선형성 논리성, 합리성, 체계성, 과학성, 경험성 등 | 다양성 |
산업사회 | 정보화 사회 |
학교교육 | 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 |
공급자 중심 교육 | 수요자 중심 교육 |
·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 국가중심 교육과정 · 공급자중심 교육과정 |
· 지방분권적 교육과정 · 학교중심 교육과정 · 선택중심 교육과정 |
수업강조 | · 학습강조 · 협동학습 · 자기주도적 학습 · CMC |
상대평가 | 수행평가 |
교사는 지시자 | 교사는 조언자, 안내자, 동료학습자 |
반응형
'교육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석철학 (0) | 2021.09.20 |
---|---|
객관주의 & 구성주의 (0) | 2021.09.19 |
객관주의 지식관 & 구성주의 지식관 (0) | 2021.09.17 |
지식의 종류 (0) | 2021.09.16 |
교육이념 & 교육목적 & 교육목표 (0) | 2021.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