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지향평가
절대평가, 절대기준평가, 목표지향평가, 준거참조평가라고도 한다. 한 학생의 성적이 주어진 교육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가 하는 교육목표 달성도에 의하여 그 학생의 성적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발달적 교육관을 배경, 타당도를 중시, 부적분포를 지향한다.
준거지향평가 장점
교사측면에서, 교육개선이 가능하다. 평가 결과를 비교 검토함으로써 교육 개선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학습자에 대한 정보 획득이 가능하다. 학습 실패요인을 쉽게 찾아서 개선이 용이하다.
학생측면에서, 내적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학습자에게 성취감을 제공함으로써 내적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바람직한 정신위생을 형성할 수 있다. 협동학습이 가능하다. 학생들 간의 협동 학습을 통한 학업을 촉진시킨다. 성취감을 제공한다. 설정된 목표에 달성되었을 때 학습자에게 많은 성취감과 성공감을 제공한다.
준거지향평가 단점
개인차의 변별이 어렵다. 목표에 대한 성취도만 나타나므로 타인과의 비교가 어렵다. 평가자의 편견이 개입된다. 준거지향평가는 규준지향평가에 비하여 교사의 편견이 개입된 가능성이 많다. 외적 동기유발이 어렵다. 타인과의 경쟁이 없어 외적 동기유발이 어렵다. 기준설정이 어렵다. 절대기준을 설정하는 일은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규준지향평가
상대평가, 상대기준평가, 규준참조평가라고도 한다.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집단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평가방법이다. 집단 내에서 개인차의 변별에 중점을 두는 평가이다. 선발적 교육관을 배경, 신뢰도를 중시, 정상분포를 지향한다.
규준지향평가 장점
개인차 변별이 가능하다. 여러 개인의 상대적인 비교를 기초로 하기 때문에 개인차 변별이 가능하다. 평가가 용이하다. 평가 내용의 수준에 관계없이 서열만 중시하기 때문이다. 외발적 동기유발에 유리하다. 학생간의 경쟁을 통해 공부를 열심히 하는 자극제가 된다. 교사의 편견이 배제된다. 검사의 객관성이 보장되며 교사의 편견이 배제될 수 있다.
규준지향평가 단점
인간성에 대한 신뢰가 상실된다. 학교가 경쟁의 장이지 교육의 장소가 아니게 된다. 교수학습에 대한 직접적 개선이 어렵다. 학습실패 원인을 찾기가 힘들다. 학생에 대한 정보 획득이 어렵다. 학습자의 서열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정보획득이 어렵다. 학생들의 협동학습이나 정신 위생에 문제가 생긴다. 경쟁의식이 학생들의 정신과 인격형성에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내적 동기유발이 어렵다. 규준지향평가는 외발저 동기유발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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