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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적평가와 질적평가(수행평가는 질적평가)
- 양적평가 (규준, 준거지향평가) : 교수-학습 과정의 질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학생의 학습 결과에 대한 점수 매기기나 등수 정하기 식의 양적인 측정에만 치중하는 전통적인 평가방법이다.
- 질적평가 : 교육적 성장, 개개인의 특성파악, 지행일치, 과정과 결과를 강조하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 정의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의 특징과 장점
- 실제상황 : 가능한 한 실제 상황 하에서 달성했는지 여부를 파악한다.
- 과정과 결과 : 교육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육의 과정도 함께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 지속적인 평가 :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방식이다.
- 개별과 집단 평가 :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 개별학습 촉진 : 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을 촉진한다.
- 전인평가 :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과 신체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한다.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해결책
- 비용이 많이 든다. 비용을 철저히 관리하여 낭비요소를 줄인다. 수행평가의 비용을 개발비, 실시비, 채점비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 대규모 실시가 어렵다.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전에 학생들이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지필검사를 병용하는 것도 좋다. 표집을 사용하여 대규모 실시를 가능하게 한다.
-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다. 아스처의 녹화기록법을 사용한다.
- 평정자의 오류 가능성이 있다. (객관도의 문제) 명확한 채점 기준표를 개발한다. 루브릭을 활용하면 객관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내적 일치도가 부족하다. (신뢰도의 문제) 평가도구의 신뢰도를 적절하게 고려하거나 타당도를 높이면서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한다.
수행평가의 유형
서술형 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찬반토론법,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이 있다.
포트폴리오
보관함에 들어있는 서류나 수집한 작품을 지칭하였으나 학교상황에서는 주로 학생의 학습과 성장, 발달 등으 증거할 수 있는 학생의 작품 수행 결과 기록물이다. 구성·절차는 ①목표 및 목적 개발, ②도구의 개발, ③자류의 수집, ④자료의 분석, ⑤자료의 활용 순서로 진행된다.
포트폴리오의 장점으로는 다음이 있다.
- 학습자 성장 발달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학습자 전발적인 특성을 파악해 장단점을 확인할 수 있다.
- 학습의 과정을 산출물로 나타낼 수 있다.
-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기회가 확대된다.
- 학생의 학습이 학습의 맥락 속에서 이해된다.
- 학습의 주도권은 학생이 지닌다.
- 교사의 지도능력의 발전이 가능하고, 학습자는 자신을 성찰하는 기회를 가진다.
루브릭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면서 보이는 반응을 평가자가 관찰하거나 그 수준에 대한 판단을 내릴 때 사용하는 수행기준을 의미한다. 학습자의 수행 역량이 수행 수준별(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등), 평가 영역별로 세분되어 제시된다. 루브릭은 학습자의 학습 활동이나 프로젝트에 댛여 실제적인 점수산정이 가능하도록 학습물이나 학습자가 성취한 수준을 결정하는 평가 가이드라인과 평정척도(rating scale)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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