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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콜맨-훗센)
- 1단계 - 산업화 이전의 단계 (산업혁명 이전) :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학교교육의 평등문제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 2단계 -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 단계 : 신분에 따른 교육차별이 당연시되었다. 상층계급은 대학까지 교육을 받을 수 있었고, 서민들은 초등의무교육을 받았다. (보수주의 평등관)
- 3단계 - 2차 세계대전 이후 최근까지의 입장 : 신분제도가 철폐되기 시작하면서 교육을 받을만한 지적 능력을 소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적절한 수준과 종류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자유주의 평등관)
- 4단계 - 최근 (1960년대 말 이후) : 교육결과의 균등까지 포한하는 적극적인 입장으로 학교를 졸업한 뒤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것을 제대로 배울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보상주의 평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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