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행정

맥그리거, X·Y이론

by ⓨⓐⓝⓖ 2021. 6. 10.
반응형

X·Y이론

구분 X이론 Y이론
인간관 성악설 성선설
동기화 강제적인 외적 동기 자발적 내적 동기
조직관 개인중시 집단중시
기본
가정
① 과업은 선천적으로 모든 인간이 싫어함
② 인간은 야망이 없고, 책임을 회피하며, 지시되기를 좋아함
③ 인간의 조직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창의력이 부족함
④ 인간은 생리적 욕구와 안정욕구에 의해 동기화됨
⑤ 인간은 엄격하게 통제되고, 성취하도록 강요되어야 함
① 과업은 조건이 양호되면, 놀거나 휴식하는 것만큼 자연스러운 것임
② 자아통제는 조직목적의 성취에 필수적인 것임
③ 조직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창의력은 대부분의 인간이 갖고 있음
④ 인간은 생리, 안정, 사회, 존경, 자아실현에 의해 동기화됨
⑤ 인간은 스스로 통제할 수 있고, 동기화되면 과업에 창의적임
반응형

'교육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즈버그, 동기·위생이론  (0) 2021.06.10
아지리스, 미성숙·성숙이론  (0) 2021.06.10
앨더퍼의 ERG이론  (0) 2021.06.10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0) 2021.06.10
사회과정모형  (0) 2021.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