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X·Y이론
구분 | X이론 | Y이론 |
인간관 | 성악설 | 성선설 |
동기화 | 강제적인 외적 동기 | 자발적 내적 동기 |
조직관 | 개인중시 | 집단중시 |
기본 가정 |
① 과업은 선천적으로 모든 인간이 싫어함 ② 인간은 야망이 없고, 책임을 회피하며, 지시되기를 좋아함 ③ 인간의 조직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창의력이 부족함 ④ 인간은 생리적 욕구와 안정욕구에 의해 동기화됨 ⑤ 인간은 엄격하게 통제되고, 성취하도록 강요되어야 함 |
① 과업은 조건이 양호되면, 놀거나 휴식하는 것만큼 자연스러운 것임 ② 자아통제는 조직목적의 성취에 필수적인 것임 ③ 조직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창의력은 대부분의 인간이 갖고 있음 ④ 인간은 생리, 안정, 사회, 존경, 자아실현에 의해 동기화됨 ⑤ 인간은 스스로 통제할 수 있고, 동기화되면 과업에 창의적임 |
반응형
'교육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즈버그, 동기·위생이론 (0) | 2021.06.10 |
---|---|
아지리스, 미성숙·성숙이론 (0) | 2021.06.10 |
앨더퍼의 ERG이론 (0) | 2021.06.10 |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0) | 2021.06.10 |
사회과정모형 (0) | 2021.06.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