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행정

허즈버그, 동기·위생이론

by ⓨⓐⓝⓖ 2021. 6. 10.
반응형

동기·위생이론 의의

  • 인간은 이차원적 욕구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불만족과 만족은 별개의 차원으로 불만족을 일으키는 요인과 만족을 주는 요인은 서로 다른 것이다.
  • 불만족요인의 제거는 소극적이며 단기적인 효과를 가질 뿐인데 반해, 만족요인을 크게 하는 것은 적극적이며 장기적인 효과를 가진다.
  • 허즈버그는 만족과 불만족이 서로 반대 개념이 아니라고 본다. 만족과 불만족은 별개로 움직이는 개념으로 보았다.

 

요인

  • 동기요인 (만족요인) : 성취, 인정, 작업자체, 책임, 발전, 승진 등이며 직무수행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일 자체와 관련된 것들이다. 동기요인이 충족되면 만족이 커지고 동기요인이 충족되지 못하면 만족이 작아진다.
  • 위생요인 (불만족요인) : 회사정책, 행정, 감독, 임금, 대인관계, 작업조건, 지위 등의 환경과 관련된 요인이다. 위생요인이 충족되지 못하면 불만족이 줄어들고 위생요인이 충족되지 못하면 불만족이 커진다.
반응형

'교육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무설계 & 몰입  (0) 2021.06.10
기대이론 & 공정성 이론  (0) 2021.06.10
아지리스, 미성숙·성숙이론  (0) 2021.06.10
맥그리거, X·Y이론  (0) 2021.06.10
앨더퍼의 ERG이론  (0) 2021.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