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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2바01-01]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형성하여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한다.
[2바01-02] 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생활한다.
[2바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며 관계를 맺는다.
[2바01-04] 생태환경에서 더불어 살기 위해 노력한다.
성취기준 해설
- [2바01-04]의 '생태환경'은 자연, 사람을 포함한 생명체들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이 성취기준에서는 이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알아낸 것을 소통하며 서로 공감하고 실천하는 활동들을 포함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학교라는 새로운 생활의 장에서 학생이 마주하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 심리적으로 안정을 느끼며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무엇보다 학교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생활 안전 교육, 교통 안전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또 교육 내용으로 '나'를 다룰 때는 내 몸이 소중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성폭력, 실종, 유괴 등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교육도 병행할 수 있다.
- [2바01-01] 초등학교 적응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안전 교육이 필요할 때 바른 생활과 모든 성취기준과 함께 적용할 수 있다.
- [2바01-02] 진로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 [2바01-03] 자신이 속해 있는 가족의 형태를 이해하고, 주변에서 만나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존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여기에 다문화 교육을 연계할 수 있다.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2바02-01] 공동체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한다.
[2바02-02] 우리나라의 소중함을 알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2바02-03] 차이나 다양성을 서로 존중하면서 생활한다.
[2바02-04] 새로운 활동에 호기심을 갖고 도전한다.
성취기준 해설
- [2바02-01]에서 '공동체'의 범위는 나와 관련 있거나 내가 참여하는 공동체이다.
- [2바02-03]에서 '차이나 다양성 존중'은 공동체마다 언어, 의상, 음식, 놀이 등이 어우러진 문화를 형성하며 살아간다는 것을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 [2바02-04]의 '새로운 활동'은 일상적인 삶의 공간에서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새롭게 도전하거나 시도해 볼 가치가 있는 활동이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실천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가정, 마을 등 학생이 접하는 공간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안전 수칙을 다루며 가정과 연계하여 습관화하도록 한다. 특히 가정, 마을에 있는 다양한 도구와 시설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도록 한다.
- [2바02-01] 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학교에서 마을로 확대하며 민주시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 [2바02-02] 우월적·배타적 민족주의 관점으로 접근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3학년 도덕과의 통일 교육, 독도 교육과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 [2바02-04] 새로운 활동에 대한 도전과 관련하여 자기 인식과 자신감, 자기주도성, 위험 감수, 비판적 사고, 창의성, 문제 해결력 등을 다룰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면서 디지털 소양과 연계할 수 있다.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2바03-01] 하루의 가치를 느끼며 지금을 소중히 여긴다.
[2바03-02] 계절의 변화에 대응하며 생활한다.
[2바03-03] 여러 인물의 삶을 통해 공동체성을 기른다.
[2바03-04] 공동체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아 실천한다.
성취기준 해설
- [2바03-03]에서 '공동체성'은 함께 사는 삶을 위해 발휘하고 실천해야 할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또한 여기서의 '인물'은 과거에 살았거나 현재 살고 있는 사람 중에서도 특히 공동체성을 발휘한 위인, 의인, 봉사하는 사람 등을 이른다.
- [2바03-04]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아 실천한다'는 것은 범지구적인 관점에서 상생에 필요한 생활 방식을 이야기하고 지금 실천할 수 있는 일을 다룬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안전 교육에서는 습관화가 중요하다.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학생의 일상적 삶과 밀접한 보행자 안전, 자전거·자동차 안전, 도구와 전기 사용 안전, 화재 예방, 학교폭력 예방, 계절별 감염병 예방 등을 꾸준히 다룸으로써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안전 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한다.
- [2바03-01] 사람들은 나름의 주기(흐름, 리듬, 패턴)에 따라 생활한다. 따라서 변화, 성장, 발달을 의식하며 일상의 삶에 자신만의 주기를 형성하게 할 수 있다.
- [2바03-02] 계절이나 날씨의 특징 등을 다루면서 범교과 주제인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을 연계할 수 있고 생태전환 교육도 고려할 수 있다.
- [2바03-03] 과거 현재를 구분하지 않고 공동체성을 발휘한 여러 인물을 다룰 수 있다. 이러한 인물이 한 일을 통해서 함께 사는 삶을 위해 우리가 지금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 인성 교육을 연계할 수 있다.
- [2바03-04] 범지구적인 문제들(기후변화, 먹을거리, 소비, 에너지, 자원순환, 생물 다양성, 지진, 태풍, 가뭄, 홍수, 감염병, 미세먼지, 전쟁)이 현재와 미래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보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금, 여기의 교수·학습 상황을 고려하여 학생과 교사가 구체적인 활동을 선정할 수 있으며 범지구적인 재난과 관련한 안전 교육, 민주시민 교육, 생태전환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바04-01] 모두를 위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데 참여한다.
[2바04-02] 다양한 생각이나 의견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2바04-03] 여럿이 하는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협력한다.
[2바04-04] 지금까지의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되돌아본다.
성취기준 해설
- [2바04-01]에서 '모두를 위한 생활환경'은 보편적 설계를 풀어쓴 용어로 연령, 성별, 국적, 장애의 유무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불편 없이 이용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는 여러 사람이 모여 함께 활동할 때 필요한 안전 교육을 할 수 있다. 특히 학생의 질병 감염을 최소화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손 씻기, 위생용품 사용하기 등을 다룰 수 있다.
- [2바04-01] 우리 사회에서 간과하기 쉬운 불편함을 찾아 모두를 이롭게 하는 환경으로 구축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르는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 [2바04-02] 다양한 아이디어 발산 장면을 통해 서로 소통할 때 상대의 의도를 충실히 파악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호혜적으로 해석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민주시민의 소양을 형성할 수 있다.
- [2바04-03] 경쟁적 삶의 방식과 협력적 삶의 방식의 예시를 찾아보고 나를 지금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협력적 삶의 방식을 다루며 인성 교육,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 [2바04-04] 1~2학년군에서 배운 것을 친구들과 되돌아보며 3학년 이후 교과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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