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상황분석 | |
상황변화의 검토 | 상황을 규정하고 있는 요인들의 분석 |
외적 요인 | · 문화적, 사회적 변화 그리고 부모의 기대를 포함한 기대, 고용주의 요건, 지역사회의 가치, 인간관계의 변화, 이데올로기 · 교육제도의 요건 및 도전 · 가르쳐야 할 교과의 성격변화 · 교사 지원체제의 잠재적 공헌 ex) 교육대학, 연구기관 · 학교 내의 자원 유입 |
내적 요인 | · 학생 : 적성, 능력 및 분명한 교육적 요구 · 교사 : 가치, 태도, 기능적 지식, 경험, 특별한 장단점, 역할 · 학교 풍토 및 구조 · 시설, 장비를 포함한, 그리고 이것을 강화하기 위해 가능한 물적 자원 · 기존 교육과정에서 인식되고 느꼈던 문제점 및 결점 |
2. 목표 설정 | |
· 목표 진술은 기대되는 학습 성과의 종류를 포함하여 교사와 학생의 행동(반드시 명료화된 행동일 필요는 없다)을 담고 있다. | |
3. 프로그램 구성 | |
·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 : 내용, 구조와 방법, 스코프, 시켄스 · 수단-자료 (도구 설명서, 자원 단원, 교과서 등) · 적절한 연구 장면의 설계 ex) 실험실, 견학, 워크숍 · 인사발령과 역할 분담 ex) 사회변화로서의 교육과정 변화 · 학습시간표 및 규정 |
|
4. 해석과 실행 | |
· 교육과정 변화를 야기시키는 문제들과 그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 |
5.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 |
· 조정 및 의사소통체제의 설계 · 평가의 시간 계획 · 연속적인 평가의 문제 · 이 과정들의 계속성 조절 및 유지 |
반응형
'교육 > 교육과정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0) | 2021.07.15 |
---|---|
백워드 설계 모형 (0) | 2021.07.14 |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0) | 2021.07.12 |
워커의 숙의 모형 (0) | 2021.07.11 |
타바의 모형 (0) | 2021.07.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