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과정1

스킬백 역동적 모형

by ⓨⓐⓝⓖ1 2021. 7. 13.
반응형
1. 상황분석
상황변화의 검토 상황을 규정하고 있는 요인들의 분석
외적 요인 · 문화적, 사회적 변화 그리고 부모의 기대를 포함한 기대, 고용주의 요건, 지역사회의 가치, 인간관계의 변화, 이데올로기
· 교육제도의 요건 및 도전
· 가르쳐야 할 교과의 성격변화
· 교사 지원체제의 잠재적 공헌 ex) 교육대학, 연구기관
· 학교 내의 자원 유입
내적 요인 · 학생 : 적성, 능력 및 분명한 교육적 요구
· 교사 : 가치, 태도, 기능적 지식, 경험, 특별한 장단점, 역할
· 학교 풍토 및 구조
· 시설, 장비를 포함한, 그리고 이것을 강화하기 위해 가능한 물적 자원
· 기존 교육과정에서 인식되고 느꼈던 문제점 및 결점
2. 목표 설정
· 목표 진술은 기대되는 학습 성과의 종류를 포함하여 교사와 학생의 행동(반드시 명료화된 행동일 필요는 없다)을 담고 있다.
3. 프로그램 구성
·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 : 내용, 구조와 방법, 스코프, 시켄스
· 수단-자료 (도구 설명서, 자원 단원, 교과서 등)
· 적절한 연구 장면의 설계 ex) 실험실, 견학, 워크숍
· 인사발령과 역할 분담 ex) 사회변화로서의 교육과정 변화
· 학습시간표 및 규정
4. 해석과 실행
· 교육과정 변화를 야기시키는 문제들과 그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5.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 조정 및 의사소통체제의 설계
· 평가의 시간 계획
· 연속적인 평가의 문제
· 이 과정들의 계속성 조절 및 유지

 

반응형

'교육 > 교육과정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0) 2021.07.15
백워드 설계 모형  (0) 2021.07.14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0) 2021.07.12
워커의 숙의 모형  (0) 2021.07.11
타바의 모형  (0) 2021.07.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