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숙의 모형
- 강령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품고 있는 아이디어, 관점, 신념 등으로 이루어진 선행경향성이다.
- 숙의 : 각 개발자들은 자신의 강령을 방어하고 아이디어를 제안·명료화하여 합의를 이끌어 내는 토의과정이다. 다소 혼란스러운 상황을 정리해주는 단계이다.
- 설계 : 개발과정의 구성 요소들에 관하여 최종 결정을 내리며 구체적 교육프로그램을 만든다. 숙의를 계속하면서 교육내용의 방법 등에 관한 최종 검토와 결정이 이루어진다.
개념적-경험주의(실제)
- 지식의 구조와 발견학습을 중시한다.
- 양적접근법과 관찰·실험을 강조했다.
- 브루너의 동료들이며, 워커와 슈업이 대표적 학자들이다.
반응형
'교육 > 교육과정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킬백 역동적 모형 (0) | 2021.07.13 |
---|---|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0) | 2021.07.12 |
타바의 모형 (0) | 2021.07.10 |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0) | 2021.07.09 |
방어적 수업 (0) | 2021.07.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