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구성절차(타일러)

by ⓨⓐⓝⓖ 2021. 7. 17.
반응형

타일러의 교육과정의 구성절차는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경험의 조직, 평가의 순서로 구성된다.

 

교육목표의 설정

  • 학습자, 사회, 지식의 전문가의 요구를 자료원으로 삼아서 잠정적 교육목표를 만든다.
  • 국가의 국가이념인 철학과 학습자의 심리적 발달을 고려한 심리의 체로 걸러 교육목표를 세운다.
  • 교육목표는 명세적 동사를 사용하여 내용과 동사의 2원적으로 진술한다.

 

학습경험의 선정의 원칙

  • 기회의 원칙(타당성, 일관성)으로 학습자들이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는 경험이 선정되어야 한다.
  • 만족의 원칙으로 학습자가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학습경험이 선정되어야 한다.
  • 가능성의 원칙으로 학습경험은 학습자의 능력의 범위 안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
  • 동목표 다경험의 원칙으로 하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많은 경험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동겸험 다성과의 원칙으로 하나의 학습경험은 여러 가지 성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학습경험의 조직의 원칙

  • 계속성의 원칙으로 학습경험의 조직에 경험의 계속성이 유지되도록 구성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중요한 학습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그 강화되는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 계열성의 원칙으로 학습경험을 심화 확대시키는 것이다. 학습경험의 여러 가지 요인이 그 깊이와 넓이에 있어서 점진적인 증가가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통합성의 원칙으로 여러 학습경험들 간에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각각의 학습경험들이 서로 연결되고 통합됨으로써 학습자의 효과적인 성장을 보장하려는 것이다.

 

평가

  • 학습자가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는 목표 중심 평가를 주장한다.
  • 명세적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목표 중심의 평가를 통해서 학교 교육의 성과를 가시적으로 판단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과정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유학기제는 무엇일까?  (0) 2021.07.19
2015년 개정 교육과정  (0) 2021.07.18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0) 2021.07.16
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0) 2021.07.15
백워드 설계 모형  (0) 2021.07.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