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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과정1

자유학기제는 무엇일까?

by ⓨⓐⓝⓖ 2021.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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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개념

  •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

 

자유학기제 목적

  •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으로 자기성찰과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에서 자기주도 학습과 미래지향적 역량(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한다.
  • 학교 구성원 간의 협력과 신뢰 형성을 통해 학생·학부모·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을 실현한다.

 

자유학기제 비전

  • 수업 개선과 진로탐색 등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적성 소질에 맞는 진로탐색,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양, 인성 및 미래역량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 초·중·고등학교 전반에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교육을 실현한다.

 

교과운영

  • 국어, 영어, 수학은 문제해결, 의사소통, 토론활성화로 운영하고 과학, 사회, 기술가정, 기타교과는 실험, 실습, 현장체험, 프로젝트, 학습강화로 운영한다.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은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확대, 핵심 성취기준 중심으로 구성한다.
  • 교수·학습 방법은 참여와 활동 유도, 과목간 융합·연계 수업, 협동교수-협력학습 강화를 한다.
  • 평가방법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미실시하고 꿈과 끼와 관련되 활동상황을 학생부에 기록한다.

 

자유학기 활동 운영

  • 진로탐색활동 : 개인별 특성과 역량에 맞는 진로설계 지원을 위한 진로상담·검사와 함께 직접적인 진로체험을 활성화하며 학생들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기록·관리한다.
  • 주제선택 활동 : 학생들의 수요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5~17주까지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주기적인 수요조사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장·단기 프로그램으 운영한다.
  • 예술·체육활동 : 전문강사를 활용하여 예체능 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하며, 교과간 융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동아리 활동 : 학생들의 수요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동아리 활동반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자유학기제 수업 방법
  • 교과별 특성에 맞는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 수업 강화 : 암기식 수업을 최소화, 협동 학습, 토론 수업 등 활성화한다. 개인 및 보별 프로젝트 학습을 확대, 실생활 연계 수업을 강화한다.
  •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수업을 실시 : 교과 교육과정의 적극적 재구성을 통한 융합 수업, 모둠 단위의 협력 기반 수업, 실험과 실습 등 체험 중심 수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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