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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과정1

2015년 개정 교육과정

by ⓨⓐⓝⓖ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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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핵심과제

  • 학교교육 전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중점적으로 길러주고자 하는 핵심역량을 설정한다.
  • 통합사회·통합과학 등 문·이과 공통 과목 신설, 연극·소프트웨어 교육 등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을 강화한다.
  • 교과별 핵심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적정화한다.
  • 교실 수업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제시한다.

 

창의융합형 인재

  • 창의융합형 인재 :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을 뜻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과 창의 융합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였다.
  • 추구하는 인간상 :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 교육

  • 초·중등 교과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비롯한 기초 소양 함양 교육을 전반적으로 강화한다.
  • 고등학교에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이 배우는 공통과목(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을 도입하고,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과목을 신설하었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

  •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이 가능하도록 하고,
  • 자유학기제 전면실시(2016년)에 대비하여, 중학교 한 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의 함양

  • 교과별로 꼭 배워야 할 핵심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정선하여 감축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진정한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싱가폴을 비롯한 선진국의 교과교육과정은 적은 양을 깊이 있게 가르쳐 학습의 전이를 높이고 심층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습의 질을 중시하고 있다.(교과교육에 관한 국제적 경향)

 

교과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현재의 교육 모습 앞으로의 교육 모습
· 과다한 학습량으로 진도 맞추기 수업
· 어려운 시험 문제로 수포자 양산, 높은 학업 성취도에 비해 학습 흥미도 저하
· 지식 암기식 수업으로 추격형 모방경제에 적합한 인간
· 핵심 개념 중심의 학습 내용 구성
· 진도에 급급하지 않고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한 학습 흥미도 제고
· 창의적 사고 과정을 통한 선도형 창조 경제를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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