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과정중심 평가
평가의 주된 대상은 학생의 반응에서 목표를 포함한 학습의 과정 및 결과까지 확대된다. 결과만을 수량화하지 않고 학습 과정을 중심으로 수행과정과 결과에 대한 가치를 모두 평가한다. 교육과정 성취 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다.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으로서의 평가'이다.
확대적용
-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이나 학교 기관도 대상이 된다.
- 검사 도구 및 학습 수행과제의 타당도와 유용도를 중시한다.
- 교육 프로그램이나 산출도 평가의 대상이 된다.
절차
- 1단계 : 여러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사용한다.
- 2단계 : 매 수업시간마다 일부의 학생들을 평가한다. 모든 학생들을 한 번에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을 나누어서 평가한다.
- 3단계 : 교사 평가 이외에 학생 자기평가나 동료평가를 활용한다.
- 4단계 : 학생들의 특성을 주로 문장으로 평가한다.
특징
기본 방향 | ◆ 교수·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한 평가 ◆ 정보 수집을 위한 도구 및 과정으로의 평가 ◆ 학습 전략 및 교수법 교정을 위한 평가 ◆ 교수·학습과 평가가 연계된 순환적 구조에서의 평가 |
||||||
평가관 | ◆ 학습에 대한 평가 ◆ 결과 중시 |
→ | ◆ 학습을 위한 평가 ◆ 학습으로서의 평가 ◆ 과정 중시 |
||||
평가방법 | ◆ 지필평가 중시 ◆ 구조화된 문항 형식 위주 ◆ 정기평가 ◆ 교사가 주로 평가 |
→ | ◆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다양한 방법 적용 ◆ 구조화, 비구조화된 방식 혼용 ◆ 수시평가 ◆ 교사, 학습자, 동료 등 평가주제의 다양화 |
||||
평가내용 | ◆ 교과별 단편적 지식 및 기능 ◆ 인지적 성취영역 위주 |
→ | ◆ 통합적 지식 및 기능 ◆ 핵심역량(competency)에 대한 평가 ◆ 인지적·정의적 특성 영역 |
||||
평가결과 보고 및 활용 |
◆ 상대적 서열 정보 중심 ◆ 피드백의 부재 |
→ | ◆ 성취기준 및 내용 준거에 의한 결과 보고 ◆ 즉각적이며 수시적인 피드백 |
반응형
'교육 > 교육평가, 통계,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일러의 목표달성 중심 평가모형 & 스크리번의 탈목표 평가모형(판단모형) (0) | 2021.08.08 |
---|---|
문항제작과 유형 (0) | 2021.08.07 |
수행평가 (0) | 2021.08.05 |
평가시기에 따른 분류(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 2021.08.04 |
능력참조평가 & 성장참조평가 (0) | 2021.08.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