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타일러의 목표달성 중심 평가모형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목표를 상세하게 진술하고 그것을 어느 정도 성취했는가에 중점을 둔다. 교육 목표와 성취결과를 비교 판단하는 과정이 중시된다. 평가자의 역할은 교육과정 개발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가의 역할이다.
스크리번의 판단모형(탈목표 평가)
탈목표평가는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평가이다. 외재적 준거인 평가자체의 효과, 변화, 부작용 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완성된 프로그램의 가치를 총합적으로 판단하느 총괄평가를 주장한다. 여러 프로그램이 우수한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비교 제시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비교평가).
목표평가와 탈목표평가
목표평가 | 탈목표평가 |
· 타일러 · 내재적 준거 · 형성평가 · 비비교평가 |
· 스크리번 · 외재적 준거 · 총괄평가 · 비교평가 |
반응형
'교육 > 교육평가, 통계,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뢰도 (0) | 2021.08.10 |
---|---|
스테플빔의 CIPP모형(운영중심 평가모형) (0) | 2021.08.09 |
문항제작과 유형 (0) | 2021.08.07 |
과정중심 평가 (0) | 2021.08.06 |
수행평가 (0) | 2021.08.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