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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평가, 통계, 연구

문항변별도 & 문항곤란도

by ⓨⓐⓝⓖ 2021.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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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변별도

 문항 변별도는 한 문항이 그 검사의 성적이 낮은 학생과 높은 학생을 변별하는 정도를 말한다.

 변별도 지수는 +부호를 가짐녀서 그 값이 크게 나와야 바람직하다. (변별도 지수가 1일 때 가장 바람직하다) 변별도 지수는 상관계수와 마찬가지로 -1.00에서 +1.00사이에 분포한다. 변별도 지수가 0.3에서 0.7사이는 적절한 문항으로 해석될 수 있다.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에 적합하다.

 

문항곤란도

 문항곤란도는 한 문항이 쉬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한 문항에 정답을 한 사람의 백분율로 표시한다. 문항의 곤란도를 문항의 난이도 똔느 문항 정답률이라 한다.

 문항곤란도(P)는 0~100%에 이르기까지 변산되어 있는데 규준참조평가에서의 문항곤란도 P값은 25% 〈 P 〈75%가 적절하다. 규준참조 평가에서 문항곤란도는 50(%)이 가장 양호하다.

 

규준지향평가

  • 규준지향평가에서는 타당도보다 신뢰도를 중시한다.
  • 신뢰도는 문항 변별도가 높을수록, 문항 곤란도가 중간일수록 높아진다.
  • 규준지향평가에서는 문항의 변별도가 높거나 문항 곤란도가 중간 정도인 문항을 많이 사용할수록 양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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