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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평가, 통계, 연구

평정의 착오

by ⓨⓐⓝⓖ 2021.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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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정의 착오

 교사나 평정자가 평정(평가)을 함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오류를 말한다.

 

착오의 유형

  • 집중경향의 착오 : 평정의 결과가 중간부분에 집중되는 경향으로 평정자의 훈련부족이 주 원인이다. (ex. 모든 학목에 있어 보통으로 평정하는 것)
  • 표준의 착오 : 평정자가 평가기준(표준)을 잘못 설정함으로써 생기는 오류이다. 7단계 평정에서 어떤 평정자는 3을 표준으로 하고, 다른 평정자는 5를 표준으로 삼아 서로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 인상의 착오 : 한 학생의 어떤 특성을 평정할 때 그 학생이 주는 다른 인상에 의하여 평정하는 것이다. 평정에 있어서 선입견이 작용하는 것이다. (ex. 학생의 능력은 있으나 외모나 태도를 보고 평정하는 것)
  • 논리의 착오 : 전혀 다른 두 가지 특성을 비슷한 것으로 생각해서 동일한 평정을 하는 데서 생기는 오류를 말한다. (ex. 사회성이 있으니 도덕성도 있다고 평정하는 것)
  • 관대화와 인색의 착오 : 후한 점수를 주려고 하는 성향(관대화) 혹은 더 낮은 점수를 주려고 하는 성향(인색)을 말한다.
  • 대비의 착오 : 평정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은 낮게 평가하고, 평정자가 가지고 있지 않는 특성은 높게 평가하는 오류이다.
  • 근접의 착오 : 평정하려고 하는 비교적 동질적인 항목들이 거의 가까이 나열되어 있을 때 이들 항목들에 비슷한 평점을 주는 것을 말한다.
  • 유사효과 : 자신이 좋아하거나 자신이 유사한 사람을 더 호의적으로 평가하는 오류이다. 학연, 지연 등을 보고 평정 점수를 후하게 주는 것은 여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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