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평가, 통계, 연구

정의적 영역 평가

by ⓨⓐⓝⓖ 2021. 8. 22.
반응형

정의적 영역 측정 절차

  •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일반적인 구인으로 규명한다.
  • 일반적인 구인을 보다 구체화한다.
  • 요소적인 구인을 행위동사로 진술한다.
  • 요소적인 구인의 행위가 나타날 수 있는 구체적 상황이나 그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제작한다.

 

질문법

  • 자유반응법 : 질문에 자유롭게 응답하는 측정방법이다.
  • 선택형 : 주어진 질문에 부여된 선택지를 고르는 질문 형태이다.
  • 유목분류법 : 질문에 대하여 분류된 항목으로 응답하는 형태이다.
  • 등위형 : 질문에 근거하여 나열한 선택지 중 중요한 순서에 의해 나열하는 질문의 형태이다.

 

평정법

  • 절대적 평정법 : 숫자척, 기술척, 기술도표척, 표준척도법
  • 상대적 평정법 : 등위법, 유사동간법, 조합비교법

 

관찰법

  • 일화기록법 : 관찰자가 의미 있다고 판단하는 구체적 행동에 대한 질적인 기록 방법이다.
  • 체크리스트법 : 관찰하려는 행동을 미리 자세하게 분류한 표를 작성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 비디오 오디오 기록법

 

의미분석법

  • 사물, 인간, 사건 등에 대한 의미를 공간 속에서 측정하는 방법이다.
  • 개념의 의미를 양극의 뜻을 갖는 대비되는 형용사군으로 만들어서 의미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투사법
  • 모호한 그림이나 사진을 보여주고 피험자 내면의 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 방법이다.

반응형

'교육 > 교육평가, 통계,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험설계의 타당성  (0) 2021.08.23
평정의 착오  (0) 2021.08.21
표집  (0) 2021.08.20
점수의 종류  (0) 2021.08.19
변산도(산도포)  (0) 2021.08.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