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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르켐의 주장
교육은 사회를 유지·발전시킨다.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 사회화이다.
교육은 사회구성원을 선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보편적 사회화
전체사회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도덕, 규범)을 내면화시키는 것이다.
사회의 동질성을 유지시킨다.
보통교과를 가르치는 것이다. 보통교과 속에는 전체사회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이 있다.
보통교육이다.
특수적 사회화
소속집단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을 내면화시키는 것이다.
분업화된 현대사회의 개인의 적응을 위해서이다.
직업, 전문교육에 분업화된 사회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이 있다.
전문교육, 직업교육이다.
특징
사회가 이질화되면 될수록 사회의 동질성 확보를 위해 보편적 사회화가 필요하다.
분화된 사회에 개인의 적응을 위해서 특수적 사회화가 필요하다.
산업혁명 이후에 성립된 공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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