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본가정
기본가정 | 페다고지 | 안드라고지 |
알고자 하는 욕구 |
학습자는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학습해야만 한다고 인식한다. | 학습하기 전에 왜 그것을 학습할 필요가 있는지를 알고자 한다. |
학습자의 자아개념 |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의 개념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아개념 역시 결과적으로 의존적 성격의 개념이 된다. | 자기 자신의 결정과 삶에 책임을 진다는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다. |
경험의 역할 |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서 거의 가치가 없다. 학습자원에 포함되는 경험은 교사, 교재집필자, 시청각 보조물 제작자의 경험이다. |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훨씬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교육활동에 참여한다. |
학습준비도 | 학습자는 교사가 그들에게 학습하도록 강요하는 것들을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 자신의 실제 생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또 그들이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것들에 대해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
학습성향 | 학습자는 학습에 대하여 교과 중심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학습을 교재내용 습득으로 본다. | 학습성향이 생활 중심적, 과업 중심적, 문제 중심적이다. |
동기 | 학습자들은 외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이 동기화된다. | 회재적 동기에 반응하기도 하지만 보다 강력한 동기는 내적인 동기(직무 만족, 자아존중감 증진, 삶의 질 향상 등)에 의한 것이다. |
반응형
'교육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 (0) | 2021.09.10 |
---|---|
가정교육 & 사회교육 (0) | 2021.09.09 |
선행교육 (0) | 2021.09.07 |
전인교육 & 인성교육 (0) | 2021.09.06 |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0) | 2021.09.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