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철학

페다고지 & 안드라고지 기본가정

by ⓨⓐⓝⓖ 2021. 9. 8.
반응형

기본가정

기본가정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알고자 하는
욕구
학습자는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학습해야만 한다고 인식한다. 학습하기 전에 왜 그것을 학습할 필요가 있는지를 알고자 한다.
학습자의
자아개념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의 개념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아개념 역시 결과적으로 의존적 성격의 개념이 된다. 자기 자신의 결정과 삶에 책임을 진다는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다.
경험의 역할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서 거의 가치가 없다. 학습자원에 포함되는 경험은 교사, 교재집필자, 시청각 보조물 제작자의 경험이다.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훨씬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교육활동에 참여한다.
학습준비도 학습자는 교사가 그들에게 학습하도록 강요하는 것들을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자신의 실제 생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또 그들이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것들에 대해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학습성향 학습자는 학습에 대하여 교과 중심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학습을 교재내용 습득으로 본다. 학습성향이 생활 중심적, 과업 중심적, 문제 중심적이다.
동기 학습자들은 외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이 동기화된다. 회재적 동기에 반응하기도 하지만 보다 강력한 동기는 내적인 동기(직무 만족, 자아존중감 증진, 삶의 질 향상 등)에 의한 것이다.
반응형

'교육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  (0) 2021.09.10
가정교육 & 사회교육  (0) 2021.09.09
선행교육  (0) 2021.09.07
전인교육 & 인성교육  (0) 2021.09.06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0) 2021.09.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