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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는 하버드 대학의 박사로 1970년 기존의 IQ 검사로는 표현할 수 없는 다양한 지능이 존재한다고 제시한 다중지능 이론을 발표했다. 그 이론에서 가드너는 인간의 지적 활동을 서로 독립적인 9개의 분야로 나누었다. 9가지 분야의 지능에는 논리-수학적 지능, 언어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 지능, 신체운동 지능, 인간친화 지능, 내성 지능(자기 이해 지능), 자연탐구 지능, 실존 지능이 있다.
9 분야 지능
- 논리-수학적 지능 : 논리적, 수학적 유형에 대한 민감성. 논리적 사고, 수학적 계산, 관계 이해, 추론, 문제 이해 능력.
- 언어적 지능 : 언어의 의미, 소리, 기능에 대한 민감성. 언어의 활용과 관련된 능력.
- 음악적 지능 : 음정에 대한 민감성. 음과 음절을 리듬이나 구조로 결합하는 방법과 음악의 정서적 측면을 이해하는 능력.
- 공간 지능 : 시공간 세계에 대한 예민한 지각.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지각한 것을 토대로 세계를 변형, 수정, 재창조하는 능력.
- 신체운동 지능 : 신체나 사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
- 인간친화 지능 : 타인의 기분, 동기, 의도를 구분하고 대응하는 능력. 대인관계에 필요한 사회적 지능.
- 자기이해 지능 : 자신에 대한 이해, 통찰, 통제능력.
- 자연탐구 지능 : 동식물이나 주변 사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능력.
- 실존 지능 : 인간의 존재 이유, 삶과 죽음, 희로애락, 인간의 본성 및 가치에 대해 철학적, 종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다중지능 이론의 의의
- 평등성 :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을 것으로 예언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어느 특정 지능의 우수성을 논할 수 없고 서로 동등하다.
- 보편성 : 각 지능이 모든 사람에게 어느 정도 다 있고 각 사람들에 따라 독특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
- 후천적 요인 : 지능은 교육정도, 훈련을 통해 어느 정도 높은 수준까지 개발이 가능하다.
- 개인차 : 각 지능 내에서 자시느이 재능을 표현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각기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 지능의 연합 : 지능은 서로 연합하여 하나의 목표활동을 이룬다.
- 학생별로 우수한 지능을 발견하여 이 지능을 활용하여 교육할 경우 수업 효과가 높아진다.
전통 지능 이론과 다중지능 이론의 차이점
- 전통 지능 이론은 선천적 요인을 강조하지만 다중지능 이론은 후천적 환경을 중요시한다.
- 전통 지능 이론은 지능은 논리적 능력과 언어적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지만, 다중지능 이론은 다양한 지능이 존재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 전통 지능 이론은 지능을 단답형 검사로 측정하지만, 다중지능 이론은 문제해결력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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