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심리학

스텐버그(Sternberg) 지능의 삼위일체이론(성공지능)

by ⓨⓐⓝⓖ 2021. 5. 12.
반응형

 스텐버그의 성공지능이란 분석적, 창의적, 실제적이라는 세 측면을 잘 해내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 세 측면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요소

 3가지 요소가 모두 조화롭게 발달되어야 하며 개인이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는데 3가지 요소 능력이 필요하다면 학교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적극 권장하고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다.

  • 분석적 지능 : 문제를 분석하고 아이디어의 질을 판단하는 것에 필요한 지능이다.
  • 창조적 지능 : 새로운 것을 창조하며 발명할 때 필요한 지능이다.
  • 실천적 지능 : 일상생활에서 아이디어를 이해, 적용, 사용하는 지능이다.

 

하위이론

 분석적, 창조적, 실천적 지능은 각 지능을 구성하는 하위 이론이 있다. 분석적 지능-요소적 지능, 창의적 지능-경험적 지능, 실천적 지능-맥락적 지능이 각 지능의 하위이론 지능이다.

  • 요소적 지능 : 과정 정보를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무엇이 필요하게 될지 결정하는 능력으로 초구성요소(무엇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그것이 행해지고 있는 동안 점검하고, 행해진 후 평가하는 데 사용), 수행 구성요소(일이 행해지게 하는 데 사용), 지식 습득 구성요소(일을 어떻게 행하는지 학습할 때 사용)가 있다.
  • 경험적 지능 : 새로운 생각을 형성하고 관련되어 있지 않은 사실을 조합하는 능력으로 신기성(비교적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자동성이 있다.
  • 맥락적 지능 :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기회를 최적화하는 능력이며 구체적 상황에서 문제 해결을 준비하는 개인의 능력이다. 기존 환경에 적응, 기존 환경을 변화, 다른 상이한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