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철학

자연주의

by ⓨⓐⓝⓖ 2021. 9. 22.
반응형

자연주의 유형

  • 주관적 자연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는 교육에는 강제가 있을 수 없으며 또한 미래를 위하여 현재를 희생하면 안된다는 현재 중심의 자발적인 교육을 강조한다. 사물중심의 직접 경험에 의한 교육을 강조하면서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을 주장한다.
  • 객관적 자연주의 : 코메니우스는 교육은 아동의 자연적 발달을 자극하며 최소한의 지도로서 아동의 본성, 능력, 성향의 자유로운 발달을 지향할 때 참다운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교육방법은 자연의 질서에 따른 교육을 주장한다.

 

루소 교육의 3요소

  • 자연 : 인간의 능력와 기관들의 내적인 성장이다.
  • 사물 : 인간이 접촉하는 대상들에 대한 경험의 획득이다.
  • 인간 : 인간에 의한 교육을 말하며 교사나 보모의 교육을 의미한다.

 

자연주의 교육

 3가지 교육요소가 일치될 때 가장 바람직한 자연주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인간 내부의 자연성인 관심과 흥미 그리고 사물에 존재하는 자연법칙과 순리는 일정한 절차가 있다. 여기에 인간 교육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등을 뜻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상학  (0) 2021.09.24
실존주의  (0) 2021.09.23
신자유주의  (0) 2021.09.21
분석철학  (0) 2021.09.20
객관주의 & 구성주의  (0) 2021.09.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