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철학

현상학

by ⓨⓐⓝⓖ 2021. 9. 24.
반응형

현상학

 현상학은 의식으로 경험한 현상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거나 어떤 전제를 가정하지 않고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철학이다. 경험적인 현상과 비경험적인 현상을 모두 중요시하는 철학이다. 대표적 학자로는 훗셀이 있다.

 

교육사상

  • 교육이념을 명료화하였다. 교육의 의식적 작용을 통한 활동인 스스로 가치를 창조하고 무한히 발전을 강조한다.
  • 학습자의 동기를 강조한다. 의식을 능동적이고 의미를 부여하는 작용이다.
  • 체험학습과 자발적 활동을 강조한다.
  • 개성과 생활의 활동을 통한 가치 창조를 중요시한다.
  • 연속적 자기 발전을 강조한다.
  • 순수의식을 통한 창조적인 능력을 갖추고 실제적 생활 능력을 가진 체험적 인간을 강조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질주의  (0) 2021.09.26
진보주의  (0) 2021.09.25
실존주의  (0) 2021.09.23
자연주의  (0) 2021.09.22
신자유주의  (0) 2021.09.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