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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심리학

고든의 발견적 해결법

by ⓨⓐⓝⓖ 2021.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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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견적 해결법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방안을 얻기 위해서 다른 성질의 대상이나 아이디어를 가져와 결합하는 방법이다. 서로 관련이 없는 요소들 간의 결합을 의미하며 시네틱스라 한다.

 

 

 

전략

  • 전략 1 : 학생들이 이미 친숙한 대상을 낯선 것으로 생각하게 함으로 새로운 것을 창안하도록 한다.
  • 전략 2 : 학생들이 친숙하지 않은 낯선 대상을 친숙한 것으로 생각하게 한다.

 

유추 방법

  • 직접적 유추 : 주위에 있는 사물, 사상을 과제와 연결시켜서 유추하는 방법이다.
  • 의인적 유추 : 자신이 실제로 다루고 있는 대상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유추해 내는 방법이다.
  • 상징적 유추 : 두 대상물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과정에서 상징을 활용하는 유추 방법이다.
  • 환상적 유추 : 현실적인 유추로는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을 때 활용하는 신화, 환상적 유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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