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독립적인 학습자는 사물을 지각함에 있어서 주변의 장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분석적이고, 구조적이고, 부분적 인지를 잘하며 비구조화된 과제를 선호한다. 반면 장의존적인 학습자는 사물을 지각할 때 주변의 장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비분석적이고, 직관적이고, 전체적 인지를 잘하며 구조화된 과제를 선호한다.
장독립형의 특징
사물, 문제, 개념을 분석적으로 접근하고 자신이 세운 목표(내부목표)와 강화를 가진다. 자신이 직접 구조화하는 것을 선호한다. 수업방식은 강의법과 같은 비인격적 교수상황을 선호하고 자신이 구조화시키는 토의법을 선호한다. 점수나 경쟁을 통해서 동기화한다.
장의존형의 특징
사물, 문제, 개념을 총체적으로 접근하고 외적으로 부과된 목표(외부목표)와 강화를 필요로 한다. 외부 구조화된 것을 받아들이며 수업방식으로는 토의법과 같은 상화작용을 하는 수업과 외부의 구조화된 것을 받아들이는 강의법을 선호한다. 언어적 칭찬이나 외적 보상을 통해 동기화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적 행동수정 (0) | 2021.05.13 |
---|---|
콜브 학습스타일 모형 (0) | 2021.05.12 |
고든의 발견적 해결법 (0) | 2021.05.12 |
브레인스토밍이란 (0) | 2021.05.12 |
창의성이란 (0) | 2021.05.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