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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브는 학습 스타일을 지각 방식과 처리방식이 어떤가에 따라 4가지 학습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지각 방식은 구체적 경험을 통해 지각하는 유형과 추상적으로 개념화하는 유형으로 나뉜다. 처리방식은 반성적으로 관찰하는 유형과 활동적으로 실험하는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따라 수용자, 발산자, 동화자, 수렴자로 학습유형을 나타내었다.
발산자형
구체적 경험화와 반성적 관찰을 하는 유형이다. 현상을 직관적으로 보며, 많은 생각들을 일반화한다. 폭넓은 문화에 흥미를 가지며 개방적이다. 통합적으로 설명하며, 감정에 기반한 유형이다.
동화자형
추상적 개념화와 반성적 관찰을 하는 유형이다. 논리적이고 정확하며 이론적 모델을 세우는데 익숙하다. 귀납적 추론이 가능하며, 행동보다는 사고와 이해에 초점을 두는 유형이다.
수렴자형
추상적 개념화와 활동적 실험을 하는 유형이다.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이 뛰어나며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다. 생각하는 것을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수용자형
구체적 경험과 활동적 실험을 하는 유형이다. 행동과 결과에 기반을 두어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 수행한다. 새로운 경험을 즐기고, 기회를 찾으려 하며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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