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국 통일 이전의 교육 - 화랑도
- 종교적 성격 : 유, 불, 도, 고유사상
- 군사적 기능, 평상시 단체생활과 공동체 의식 수행
- 비형식 교육 - 중세 기사도와 유사
- 정의·활동 〉 지적측면
- 교육방법 : 유오산수, 무원부지 → 보이스카웃, 후조(철새)운동
삼국 통일 이후의 교육 - 국학 (신문왕 2년, 682)
- 교육내용 : 유학과, 기술과
- 문묘 설치 - 독서출신과 : 일종의 과거제도. 국학에서 수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성적에 따른 관리 등용 서열 결정
신라의 교육사상가
원광(542~640)
- 교육이념 : 충·효·신·용·관(세속오계)이 중심이었다.
- 교육적 인간상 : 문무겸비의 화랑인
- 교육방법 : 신체적 단련과 정신적 수양의 방법으로 화랑도를 가르쳤다.
원효(616~686)
- 화쟁사상을 강조하였다.
- 교육사상 : 유심연기, 도덕교육, 실천궁행, 대중교육, 평화애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