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한국교육사

실학

by ⓨⓐⓝⓖ 2021. 6. 12.
반응형

실학

실학은 조선 후기에 대두된 일련의 현실 개혁적 사상체계를 말한다. 성리학을 극복·지양하려는 사상으로 발생했다.

 

실학형성의 요인

  • 내재적 요인 : 신분제도해체, 학문변화, 지식인 요구, 자기반성, 이이의 영향을 받았다.
  • 외재적 요인 : 서학유입, 실용적 학문의 유입 등이다.

 

실학의 교육적 의의

  • 교육 기회 균등 : 서민들도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신분이나 문벌보다는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상급 학교의 진학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 개인차·능력주의 : 인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능력에 의한 교육을 주장하였따.
  • 교육제도개혁 : 공교육의 필요성과 단계적인 학제를 주장하였다.
  • 교육과정개혁 : 사대주의적 한서와 중국역사를 비판하였으며, 교육과정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반응형

'교육 > 한국교육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의 최초의 근대학교  (0) 2021.06.12
정약용, 실학교육  (0) 2021.06.12
이황 & 이이  (0) 2021.06.12
조선, 서당  (0) 2021.06.12
조선, 성리학  (0) 2021.0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