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실학
실학은 조선 후기에 대두된 일련의 현실 개혁적 사상체계를 말한다. 성리학을 극복·지양하려는 사상으로 발생했다.
실학형성의 요인
- 내재적 요인 : 신분제도해체, 학문변화, 지식인 요구, 자기반성, 이이의 영향을 받았다.
- 외재적 요인 : 서학유입, 실용적 학문의 유입 등이다.
실학의 교육적 의의
- 교육 기회 균등 : 서민들도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신분이나 문벌보다는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상급 학교의 진학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 개인차·능력주의 : 인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능력에 의한 교육을 주장하였따.
- 교육제도개혁 : 공교육의 필요성과 단계적인 학제를 주장하였다.
- 교육과정개혁 : 사대주의적 한서와 중국역사를 비판하였으며, 교육과정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