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심리학

귀인이론

by ⓨⓐⓝⓖ 2021. 5. 13.
반응형

 귀인이론이란 학습자가 선행행동의 결과의 원인을 어떻게 귀속시키냐에 따라 후행행동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학습자가 노력 등과 같이 내적이고 불안정적이며, 통제가능한 것으로 원인을 돌릴 때 후행학습의 효과가 높다.

 

분류

  • 소재 : 원인이 내부에 있는가 혹은 외부에 있는가에 따라 내적-외적으로 분류한다.
  • 안정성 : 원인이 항상 같은가 아니면 변화하는가에 따라 안정성-불안정성으로 구분한다.
  • 통제 : 사람이 원인을 통제할 수 있는가 아닌가에 따라 통제가능-통제 불가능으로 분류한다.

 

예시

  • 학습된 무기력 : 내적-안정적-통제불가능
  • 능력 : 내적-안정적-통제불가능
  • 노력 : 내적-불안정적-통제가능
  • 과제의 곤란도 : 외적-안정-통제불가능
  • 운 : 외적-분안정-통제불가능
반응형

'교육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의적 발달  (0) 2021.05.13
자기결정이론&자기가치이론  (0) 2021.05.13
동기이론  (0) 2021.05.13
메타인지  (0) 2021.05.13
인지적 행동수정  (0) 2021.05.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