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피

반복적인 코피, 원인과 증상

by ⓨⓐⓝⓖ 2021. 6. 30.
반응형

 몇 분 후면 멎고 원인도 분명한, 흔히 볼 수 있는 코피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걱정하지 않는다. 또 누군가가 던진 단단한 물건을 손이 아니라 콧잔등으로 받아 코피를 한 방울 흘렸더라도 크게 걱정하거나 당혹스러워 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아이가 그저 콧구멍에 잘 맞는지 알아보려고 장난감을 코에 밀어 넣는 별난 취미가 있어 코에서 피가 좀 나더라도 전혀 놀라지 않을 것이다. 다만 원인이 분명하더라도 코피가 반복적으로 난다면 어쨌든 병원에 가봐야 한다.

 

국소적인 상해 혹은 자극

 코피가 나는 원인으로는 종양, 만성적인 코카인 흡입, 부종, 알레르기 상태의 코 점막, 비용종 및 사마귀 등을 포함한 많은 국소적인 장애가 있다. 이 모든 것들은 진단을 받고 치료할 필요가 있다.

 전문의들은 제일 먼저 환자의 콧구멍에 불빛을 비춰 과민해진 미세정맥이나 동맥과 같은 출혈부위를 본다. 만약 어느 하나가 발견되면 그 혈관을 약품이나 전기로 태워 치료하고 마지막으로 지혈을 할 것이다. 그러한 병소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엑스선 촬영이나 CT촬영을 포함한 다른 검사로 확대해서 조사할 것이다.

 

혈압

 코에 아무런 국소적 요인이나 외상도 없고, 건조한 환경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도 않았는데 피를 흘린다면 혈압을 확인해봐야 한다. 중년층과 노년층에서 갑자기 발병하는 코피는 고혈압을 가리킨다.

 

출혈 장애

 혈압이 정상이라면 그 다음에는 몸의 응고 기전을 검사하여 출혈과 응고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원인과 처방
원인 처방
국소적 상해 혹은 자극 처치를 하지 않아도 출혈은 멈춤
용종, 종양, 만성적인 알레르기 제거 또는 처치
고혈압 내과적 치료
출혈 장애 내과적 진단 및 치료
두부 외상 의학적 진단이 필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