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피

가래에 피를 뱉어낼 때, 원인과 원인별 증상

by ⓨⓐⓝⓖ 2021. 6. 30.
반응형

 흔히 코피가 나거나 심한 칫솔질로 잇몸에 상처가 날 때 피를 뱉어낸다. 이 원인을 좀더 깊이 파고들면 성대에서 시작해 폐에서 끝나는 어떤 호흡기 부분의 감염, 자극, 울혈 때문일 수 있다. 돌아다니고 있는 폐의 혈괴와 암과 같은 심각한 원인 때문에 드물지만 가래가 섞인 피가 나올지도 모른다. 기침이나 가래 속에서 피를 본다면 아래 사항이 원인을 해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심장 이상, 독감

 만일 40대 이상이고 오랫동안 담배를 피워왔으며 마른 기침을 했다고 가정했을 때, 가래 속에 실과 같은 피나 혈액이 어느 정도 섞여 있는 것을 보았다. 기침은 여느 때와 다를 바가 없었고 특별히 격렬하지도 않았다. 많은 흡연자들처럼 이 일과성 사건을 무시하기로 하였으나 그 뒤에도 이런 일이 계속적으로 반복되었다면, 그렇다면 발열, 흉통 및 하지 불쾌감 등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심장에 병이 있는지 아니면 최근에 독감을 앓았는지 보아야 한다.

 

폐암

 위의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남은 가능성은 폐암이다. 그 결정적 사항들은 나이, 흡연 기간, 열의 유무, 그리고 만성적인 기침이 출혈보다 먼저 나타난다는 점이다. 점점 폐의 많은 부분으로 종양이 전이됨에 따라 호흡곤란이 생길 것이고, 암이 흉막에 퍼져 흉통이 생기는데 특히 깊이 호흡할 때 나타날 것이다.

 

폐색전

 20대 후반이나 30대 초반의 여자로서 피임약을 복용한다. 그리고 담배를 피운다. 심호흡을 할 때 가슴 부위에서 예리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했다. 열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마치 한쪽 종아리에 쥐가 난 것 같다. 뱉은 피는 선홍색이고 양이 상당해 실처럼 나오는 것보다 많다. 다음날이나 이틀 후 피의 색이 더 어두워졌다. 또한 약간 숨이 가빠졌고 게다가 가볍게 가슴이 두근거리기까지 한다. 한쪽 다리가 살짝 부었으며 마지면 좀 아팠다. 이 모든 증상들은 폐색전을 가리킨다. 말하자면 폐에 핏덩어리가 생긴 것이다.

 

혈전성 정맥염

 30대 중반 여성으로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으며 담배도 피우지 않는다. 그런데도 폐색전과 유사한 증상들이 생겼다고 가정하면, 최근 수술을 받은 적 있는지, 병상에 누워만 있었던 적이 있는지, 다리가 부러졌던 적이 있는지 장시간 비행기 여행을 했던 적이 있느지 적맥류로 고통스러웠던 적이 있는지 이 모든 상황들은 떠돌아 다니는 혈괴에 의한 질환, 즉 혈전성 정맥염을 나타낸다.

 

만성적 폐질환

 며칠 동안 혹은 몇 주간 계속된 가래 속에 실처럼 피가 조금 섞여 있다. 결핵이 오늘날보다 훨씬 더 흔했던 과거라면 이 병을 첫 번째로 고려했을 것이다. 가래에 실과 같은 피가 섞이게 되는 흔한 원인은 만성적인 폐질환인 기관지확장증이다. 이 병은 일종의 진행된 만성 기관지염으로 기관이 넓어지거나 폐의 한 군데 혹은 그 이상이 약해진 질환이다. 이러한 환자들은 또한 동의 문제도 있을 수 있다. 기관지확장증은 일단 발병하면 영구적이어서 장기간의 항생제 요법과 흉부 물리요법을 받아야 한다. 이 질환자들은 역겨운 냄새가 나는 상당히 많은 양의 가래가 섞인 기침을 한다. 특히 감염이 되면 가래 속에 피가 포함된다.

 

폐감염증

 모든 폐감염증은 세균성이든 바이러스성이든 피가 섞인 가래가 생길 수 있다. 만성 기관지염이 한 예가 된다. 이 경우 가래에 피가 실처럼 섞여 있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그렇지만 폐암에서는 가래와 혈액이 혼합된 양상이 될 가능성이 더 많다. 폐렴구균성 폐렴에서 나타나는 가래는 녹슨 색깔을 띤다. 가래 속에 피가 오래되었기 때문인데, 기침으로 배출되기 전 며칠 동안 폐에서 출혈이 있었음을 의미한다. 폐렴구균성 폐렴은 또한 열이 나고 오한이 들며 숨을 쉴 때 통증이 나타난다.

 

심장병

 만약 몇 해에 걸쳐 어떤 형태로든 심장을 약하게 하는 심장병이 있었다면 폐의 울혈을 앓고 있을지 모른다. 당신은 편안하게 숨을 쉬기 위해 등을 받힐 베개가 많이 필요하거나 의자에 앉아 있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보통 기침을 하며, 뱉어내는 것은 거품이 있고 핏빛을 띨 가능성이 높다.

 

원인별 처방
원인 처방
최근의 코피 치료가 필요 없음
심한 치솔질 적절한 치아 위생과 관리
폐암 의사에게 갈 것
양성 폐용종 외과적 제거
폐색전 즉각적인 의학적 처치
폐결핵이나 다른 폐감염증 적절한 항생제
심장병 심장의 내과적 관리
격렬한 기침이 인후를 자극 기침을 진정시키는 진해제와 함께 내재원인 치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