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활지도 정의
가이던스란 본리 이끈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생활지도, 지도와 같은 말로 사용된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인 가정적, 교육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인정적인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인 봉사활동이다. 생활지도의 중핵 활동은 상담활동이고, 상담의 중핵은 라포의 형성이다.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 개인의 존엄과 수용의 원리 :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한 인간으로서 존중받아야 한다.
- 자율성 존중의 원리 : 본인 스스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해 가능한 방안을 탐색하고 최종적인 결정을 하도록 자율적인 능력과 태도를 강조해야 한다.
- 적응의 원리 : 현실에 적응하는 소극적인 면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강조한다.
- 인간관계의 원리 : 교사와 학생, 교사와 교사, 학생과 학생 등의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 자아실현의 원리 : 생활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개인의 자아실현을 완성하는 것이다.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 균등성의 원리 : 문제아의 문제만을 지도하고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한다.
- 적극성의 원리 : 소극적이 치료도 중요하지만, 적극적인 예방지도에 주력해야 한다. (사전성 원리)
- 전인성의 원리 : 개인의 특수한 생활영역이나 기능 등의 일부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전인적이 면을 다뤄야 한다.
- 과학성의 원리 : 개인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함과 동시에 과학적인 근거에서 접근해야 한다.
- 협동성의 원리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외에도 학교의 전체 교사, 가정, 지역사회의 협동과정이어야 한다.
- 계속성의 원리 : 생활지도는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진급, 진학, 졸업 후에도 계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반응형
'교육 > 생활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벡 인지치료 (0) | 2021.05.18 |
---|---|
엘리스 합리적 정의이론 (0) | 2021.05.17 |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 아들러 개인심리 상담이론 (0) | 2021.05.16 |
생활지도 상담기술 (0) | 2021.05.13 |
생활지도 절차와 비밀유지 예외사항 (0) | 2021.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