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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생활지도

생활지도 상담기술

by ⓨⓐⓝⓖ1 2021.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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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상담기술

  • 경청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잘 경청하기 위해서는 경청하려는 마음, 경청하는 표정과 자세, 언어적 반응의 경청이 필요하다.
  • 존중 :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에 대해 가치판단을 하지 않고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보고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 진실성(순수성)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 태도, 행동에서 느끼는 것, 경험한 것을 개방적이고 정직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 공감(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행동, 사고, 감정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이해하고 그것을 정확히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 반영 : 내담자의 감정을 반영한다는 것은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주요 감정을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다시 표현하는 것이다.
  • 구체성 : 내담자의 이야기 내용에 피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 깔려 있는 핵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 자기개방 : 상담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정보를 내담자와 함께 나누는 것이다.
  • 즉시성 : 상담자가 상담에 관한 감정을 현재형의 형태로 반응하는 것이다.
  • 직면 : 불일치나 모순, 자기파괴적 태도와 신념 그리고 속임수, 은폐 등을 지적하는 것이다.
  • 수용 : 내담자가 계속해서 이야기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수용적 태도를 전달하고 생각이나 대화의 중간을 연결시켜 줌으로써 이야기가 부드럽게 진행되도록 한다.
  • 구조화 :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다.
  • 내용의 재진술 : 내담자가 한 말을 단순히 반복하거나 바꾸어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 바꾸어 말하기(환언) : 혼란된 내용을 명료화, 요약해 주며 간략하게 함으로써 요점을 분명히 전달할 수 있게 한다.
  • 요약 : 대화의 내용과 감정들의 줄거리를 잡아내는 것이다.
  • 명료화 : 내담자의 말속에 내포된 것을 내담자가 명확하게 표현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 해석 : 내담자가 보이는 행동들 간의 관계 및 의미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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