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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생활지도

생활지도 절차와 비밀유지 예외사항

by ⓨⓐⓝⓖ 2021.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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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

  1. 조사활동 : 학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이다. 학생의 흥미, 성장 가능성, 필요, 생활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학생들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이다.
  2. 정보활동 : 학생들에게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활동이다. 학생들이 문제에 직면하여 장래 계획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실과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활동이다.
  3. 상담활동 : 생활지도의 증핵적인 활동으로 상담자와 피상담자 사이에서 행해지는 문제 해결 과정이다. 궁극적 목표는 학생이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최대한 자율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다.
  4. 정치활동 :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지도를 하는 배치활동이다.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위치를 정하여 전진하도록 돕는 활동의 일체를 말한다.
  5. 추수활동 : 상담활동을 통하여 지도를 받은 학생이 잘 적응하는 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생활지도 원리인 계속성과 일치된다.

 

비밀 유지의 예외

  • 내담자들이 다른 사람이나 그들 자신을 위험에 빠뜨릴 경우.
  • 16세 이하의 내담자가 근친상간이나 강간, 아동 학대, 기타 다른 범죄의 희생자라 생각될 경우.
  • 내담자가 입원할 필요가 있다고 카운슬러가 판단할 경우.
  • 법률상의 쟁점이 될 정보가 있을 경우.
  • 내담자가 그들의 기록을 자신들이나 제 3자에게 공개해 달라고 요구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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