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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교육론

과학 학습 모형 중 경험 학습 모형 알아보기

by ⓨⓐⓝⓖ1 2023.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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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은 자연과 거기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경험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자연 현상을 바르게 인식하려면 우선 직접적으로 경험하여 그 대상과 친숙해져야 한다. 이러한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 모형으로는 경험 학습 모형이 대표적이다.

 이 학습 모형은 자연  현상, 사물과의 경험이 비교적 적은 구체적 조작 단계의 저학년 학생들에게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탐구 과정 기능의 바탕이 되는 자연 현상과 친숙감을 느끼게 한다. 이 모형의 일차적 목표는 정보 수집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과학자들이 첫 단계로 하는 것과 동일하다. 따라서 아주 새로운 학습 소재를 도입하는 경우에는 지적 발달 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적합할 수 있다.

 경험 학습 모형은 다음의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학생들의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감각 경험을 강조한다. 즉, 학생들이 오감을 이용하여 자연 현상을 실제로 관찰하고, 사물을 직접 다룬다. 둘째, 학습 활동이 기본적인 탐구 과정에 강조점을 둔다. 특히 관찰과 분류 같은 기초 탐구 과정 기능에 초점을 둔다. 셋째, 특정한 내용 목표를 갖지 않는다. 즉, 학습 활동을 할 때 어떤 개념이나 일반화를 직접적으로 내세우기보다는, 과학 내용을 활용하여 경험을 유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 지도에 융통성을 갖고 학습 활동을 학생들의 학습 배경, 흥미, 요구 등에 맞추어 조절할 수 있다.

 

 경험 학습 모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자유 탐색, 탐색 결과 발표, 교사의 안내에 따른 탐색, 탐색 결과 정리라는 요소와 단계로 진행된다.

단계 구체적 활동의 특성
자유 탐색 주어진 학습자료를 자유롭게 탐색하게 한다.
주어진 자료의 모양이나 색깔 등을 관찰하거나, 두드려 보거나, 맛을 보고, 냄새를 맡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게 할 수 있다.
기초 탐구 과정 요소인 관찰, 측정, 분류 등을 하면서 주어진 자료에 친숙해지게 한다.
탐색 결과 발표 자유롭게 탐색한 결과를 발표하게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탐구 기능의 각 특성에 맞는 활동을 했는지 판단한다.
학생들은 발표 활동을 하여 다른 사람들의 발표 내용을 정확하게 청취하고, 자신의 탐색 결과와 비교하고, 토의하면서 주어진 자료에 대한 탐구 결과를 정리한다.
교사의 안내에 따른 탐색 교사가 학생들의 관찰 결과에 대해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함으로써, 관찰이 미흡했거나 관찰 과정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을 학생들이 깨닫게 한다.
교사는 새로운 방향이나 관점을 학생들에게 암시하거나 제시하여 새롭게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이 분류한 내용의 기준이 비과학적이라면 더 과학적인 기준에 접근하도록 안내한다.
탐색 결과 정리 학생들 스스로 탐색한 내용과 교사의 인도에 따라 탐색한 결과를 정리한다.
교사는 학습 전체의 결과를 종합하여, 학생 자신이 탐색한 결과를 스스로 정리했다는 성취감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경험 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1.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경험을 선정해야 하고, 아울러 제공되는 다양한 경험을 학생들이 해석하고 일반화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사물이나 현상을 미리 충분히 준비한다. 경험 활동을 할 시간과 장소도 확보해 두어야 한다.
  3. 다양한 경험을 개별적으로 활동하게 할 수도 있으나, 동료 집단을 구성해 주어 적극적으로 활동하게 하여 자신의 행동이 다른 동료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알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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