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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생활지도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by ⓨⓐⓝⓖ 2021.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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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주의적 상담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를 둔 것으로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화를 바탕으로 하는 행동수정이론과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를 근거로 하는 웰페의 상호제지이론이 있다. 바람직하지 않은 부적응 행동은 재학습을 통해 교정될 수 있다고 본다.

 

 

 

행동수정이론 상담목표

 부적응 행동을 수정해서 적응 행동으로 변화시키려는데 목적이 있다.

 

행동수정이론 상담기법

  • 차별강화 : 여러 행동 중 어느 하나만을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것으로 올바른 행동을 할 때는 강화를 제공하고 그렇지 못할 때에는 무시한다.
  • 간헐강화 : 적응 행동에다 강화를 제공하지 않고 일정하거나 불규칙적인 시간이나 회수에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 프리맥의 원리 : 빈도(선호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선호도)가 낮은 행동의 강화로 사용하는 것이다.
  • 행동계약(유관계약) : 상담자와 피상담자가 어떤 행동을 얼마나 할 것인지 보상에 대해 계약하는 것이다.
  • 행동형성(조형, Shaping) : 목표행동을 정하고 여러 하위 행동을 구분한 다음, 각각 하위행동의 성취를 통해 목표행위를 달성하는 방법이다.
  • 상표제도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상표를 주며 일정한 개수가 되면 1차적강화물로 보상한다. (마일리지 제도)
  • 자극-반응 연쇄 :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행동을 분석하여 순차적인 자극-반응을 획득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 모방학습 : 내담자가 본받아야 할 어떤 행동을 모방하게 하는 방법이다.
  • 혐오기술 : 혐오자극을 사용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 타임 아웃 :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일시적으로 박탈하는 것이다.
  • 심적 포화 : 정적 자극이라도 계속적으로 주면 포화상태에 이르러 오히려 반대의 효과를 나타나게 한다.
  • 부적 연습 : 부적응행동을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의식하면서 연습하게 함으로써 그 행동을 없애는 것이다.
  • 상반행동강화 : 소멸시키고자 하는 행동과 반대되는 행동에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상호제지이론 상담목표

 공포 등의 신경증적 행동은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서 학습되며, 학습된 신경증적 반응은 이를 제지할 수 있는 다른 행동을 통해서 소멸되어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호제지이론 주장적 훈련

 실제로 있을 수 있는 장면을 상상하게 하여 불안이나 공포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상호제지이론 체계적 과민성 제거(체계적 둔감법)

  1. 불안위계 작성 :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정도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하여 불안 위계리스트를 작성한다.
  2. 이완훈련 : 즐거운 장면을 상상하면서 이완하는 연습을 한다.
  3. 상상하면서 이완하기 : 위계리스트에서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로 상상하며 이완하는 훈련을 한다.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상상하면서 이완하도록 훈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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