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생활지도

크럼볼츠의 사회학습 이론 & 수퍼의 발달이론

by ⓨⓐⓝⓖ 2021. 5. 25.
반응형

크럼볼츠의 사회학습 이론

 진로의사결정에 대한 사회학습 이론은 교육적, 직업적 선호 및 기술이 어떻게 획득되며 교육 프로그램, 직업, 현장의 일들이 어떻게 선택되는가를 설명하기 위하여 발달된 이론이다. 강화 이론, 고전적 행동주의 이론,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 환경적 상황들과 여러가지 일들, 학습경험,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다루는 기술 등이 있다. 우연적이고 예기치 않은 사건들이 진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를 계획된 우연이라 부른다.(계획된 우연 모형)

 

수퍼의 발달이론

 수퍼(Super)는 직업 발달과 관련하여 전 생애, 생애 역할, 자아개념 세 가지 개념을 이론화하였다. 직업 발달에 있어서 본질적인 역할을 하는 자아개념이 유아기에서부터 형성되어 평생 발달한다고 보았다. 직업 발달의 과정을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로 구분하였으며, 특히 탐색기와 확립기를 강조하였다. 개인의 진로발달과 관련하여 각 생애 단계에서의 역할을 생애 무지개로 제시하였으며, 전 생애 기간의 시간적 차원과 역할의 공간적 차원을 조합하여 진로아치문 모형을 고안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