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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원칙
-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강조한다. (학습자 중심 학습) 학습자는 수동적인 지식의 습득자가 아니라 자율적인 지식의 형성자이다.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자기에게 적합한 지식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중요하다.
- 자기성찰적 실천을 바탕으로 한다. 당연하게 받아들이던 모든 것에 질문을 던지고, 분석해 보고, 대안을 구해보는 자기성찰적 실천이 중요하다.
- 협동학습의 환경을 조성한다. 구성주의 지식의 형성은 개인이 속한 사회 문화적 배경과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진다. 동료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배경으로 하는 협동학습 환경이 중요하다.
-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한다. 학습할 매력을 지니고 있는 실제적 문제가 상황과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형식적 문제보다는 실제상황에 기반을 둔 비구조화된 문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 교사는 학습을 돕는 조언자이며 배움을 같이 하는 동료학습자이다. 인지적 자극을 주고, 시연이나 코칭과 스케폴딩을 적절히 제시하는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설계
- 문제/프로젝트 : 비구조적이고 실제적이며 적절한 흥미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 관련사례 : 사례와 연관된 사례-기반 사고를 가능하게 하여 인지적 유연성을 증진시킨다.
- 정보자원 :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적절하게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인지도구 : 문제표상 도구, 지식모델링 도구, 수행지원 도구, 정보수집 도구가 포함된 인지도구를 제공한다.
- 대화/협력 도구 : 학습자 공동체를 지원하기 위한 대화와 협동도구를 제공한다.
- 사회적/맥락적 지원 : 문제르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 맥락을 제공한다.
정교화 방안
교수활동 | 학습활동 | |
모델링(모형제시하기) | → | 탐색 |
코칭(지도하기) | → | 명료화 |
스캐폴딩(발판 제공하기) | → | 반추(반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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