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듀이 문제해결학습

by ⓨⓐⓝⓖ 2021. 6. 19.
반응형

 문제해결학습은 새로운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무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방법으로 학생이 당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 중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획득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 문제해결을 위한 반석적 사고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제해결학습 모형

  • 문제인식  → 해결계획(가설설정) → 자료수집 → 활동전개(가설검정) → 평가검토(일반화)

 

장점

 문제해결학습은 실제적 문제를 다루기 떄문에 학생은 구체적 행동과 경험으로 종합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학생의 고등정신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유용하게 쓰인다. 학습자는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학습에서의 주인의식을 가진다.

 

단점

 문제해결학습만으로는 교과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없다. 따라서 기초학력 배양에 어려움이 있다. 노력에 비해 성취가 적어 학습의 경제성이 낮다. 체계적 학습이 어렵고 일관성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성주의 학습  (0) 2021.06.21
킬패트릭, 전통적 프로젝트법(구안법)  (0) 2021.06.20
자기주도적 학습  (0) 2021.06.18
완전학습이론  (0) 2021.06.17
구조중심 협동학습  (0) 2021.06.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