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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인지적 도제이론

by ⓨⓐⓝⓖ 2021.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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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적 도제 모형에서는 물리적인 지식과 기능의 확득을 목표로 한다. 인지적 도제 모형은 인지적 지식과 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인지적 도제이론에서 학습은 학습자가 전문가의 수행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고, 이들이 적용되는 조건을 발견하여 이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지적 도제이론 방법

  • 모델링 : 학생이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과정을 관찰하거나 개념적 모델을 세울 수 있도록 모델을 제공한다.
  • 코칭 : 학습하거나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관찰하고 돕는 일이다.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는 것, 힌트와 피드백을 주는 것, 도전감을 주는 것 등이다.
  • 스캐폴딩 :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도록 교사가 공급하는 지원 체제에 관한 것이다. 스캐폴딩은 수행 단계에 따라 점차 소멸되어야 한다. 코칭은 모든 방법을 말하지만 스캐폴딩은 소수의 방법을 사용하는 협의적 의미이다.
  • 명료 :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 생각, 문제해결과정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 반성(성찰, 반추) : 자신의 문제해결과정과 전문가 또는 다른 학생과 비교하도록 한다.
  • 탐구 : 자신의 문제해결 방법을 새로운 문제에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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