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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도
객관도는 평정자의 주관적인 편견을 배제하는 정도를 말한다. 객관도는 한 평정자가 다른 평정자와 얼마나 유사하게 평정하였느냐는 채점자 간 객관도와 한 평정자가 많은 측정 대상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였느냐는 채점자 내 객관도로 구분한다. 채점 오차가 낮을 때 객관도는 높고, 채점 오차가 높을 때 객관도는 낮다. 객관도를 신뢰도의 한 종류로 보는 학자들도 있다.
객관도 향상방법
- 객관식 검사 : 채점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는 주관식 검사보다는 평가도구의 객관화가 가능한 객관형 검사를 제작한다.
- 평가자의 훈련 : 교사는 평가하는 내용에 대한 투철한 이해, 인간행동에 대한 조작적 의미의 파악, 평가의 기술에 대한 훈련 등이 있어야 한다.
- 평가 기준 : 검사자의 인상, 편견, 감정, 어림짐작, 착오 등 주관적 요소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하며, 평가의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
- 여러 명의 채점자 : 비 객관적 평가도구는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평가해서 그 결과를 종합하는 것이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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