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타당도
타당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것(검사목표)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는 정도이다. 검사도구가 검사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는 정도이다.
종류
- 내용 타당도 : 검사 문항들이 목표를 반영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수치로 나태내는 객관적 방법이 없다. 검사 제작 전 작성한 이원분류표에 의하여 제작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한다. 교육목표, 교육내용에 관련한다.
- 준거타당도-예측타당도 : 한 평가도구가 피험자의 미래능력이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다. 한 검사가 미래에 있을 어떤 기준을 얼마나 잘 예언해주고 있는가를 따지는 과정이다. 미래의 나타낼 특성을 측정한다.
- 준거타당도-공인타당도 : 두 평가 도구의 공통된 부분의 일치성 정도를 말한다. 새로운 검사를 제작하였을 때 기준의 타당성을 보장하고 있는 검사와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하여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미 공인되어 비교되어지는 도구의 측정결과와 비교한다.
- 구인타당도 : 구성요인들을 제대로 측정하였는가를 나타낸다. 인간의 정의적 특성을 이루고 있다고 가정한 구인들이 실제로 그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지의 여부르 타당성 검증하는 것이다. 측정하고자 하는 심리적 특성의 구성요인을 이론적으로 타당화하여 그 측정결과를 정당화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어떤 특성의 구성요인을 측정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평가, 통계,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의 절차 (0) | 2021.08.14 |
---|---|
실용도 (0) | 2021.08.13 |
객관도 (0) | 2021.08.11 |
신뢰도 (0) | 2021.08.10 |
스테플빔의 CIPP모형(운영중심 평가모형) (0) | 2021.08.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