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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사회학

뒤르켐, 교육사회학

by ⓨⓐⓝⓖ 2021.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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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주장

  • 교육은 사회를 유지·발전시킨다.
  •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 사회화이다.
  • 교육은 사회구성원을 선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보편적 사회화

  • 사회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전체사회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도덕, 규범)을 내면화 시키는 것.
  • 보통교과를 가르치는 것이다. 보통교과 속에는 전체사회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이 있다.

 

특수적 사회화

  • 분화된 현대사회에 개인이 적응하기 위해서 소속집단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도덕, 규범)을 내면화시키는 것.
  • 직업교육, 전문교육을 가르치는 것이다. 직업 교육, 전문교육에 직업사회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이 있다.

 

정리

  • 사회가 이질화되면 될수록 사회의 동질성 확보를 위해 보편적 사회화가 필요하다.
  • 분화된 사회에 개인의 적응을 위해서 특수적 사회화가 필요하다.
  • 산업혁명 이후에 성립된 공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선발

  • 교육은 능력있는 사람을 합리적으로 선발·분류하는 장치로서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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