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사회학

드리븐, 규범학습

by ⓨⓐⓝⓖ 2021. 6. 9.
반응형

규범학습

  • 학교에서 습득하는 가치에 주목하여 사회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 학교는 사회적 규범을 습득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규범

  • 독립성 : 학문적 학습활동에 적용되는 규범이다. 학교에서 과제를 스스로 처리하도록 요구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함으로써 습득된다. 평가의 단위는 '개인'으로 처리한다.
  • 성취성 :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그들의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는 가치관을 받아들이고 그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 보편성 : 동일 연령의 학생들이 같은 학습내용과 과제를 공유함으로써 형성된다. (보편적 사회화)
  • 특수성(특정성) : 학년이나 학교의 수준은 높아지면서 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에 한정하여 그 분야의 교육을 집중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특수성의 규범을 학습하게 된다. (특수적 사회화)
반응형

'교육 >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교육  (0) 2021.06.10
사회언어 이론  (0) 2021.06.09
뒤르켐, 교육사회학  (0) 2021.06.08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0) 2021.06.07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0) 2021.06.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