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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사회학

고등학교 평준화

by ⓨⓐⓝⓖ 2021.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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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평준화 배경

 1969년 무시험제에 의한 중학교 평준화에 이어 1974년 고교평준화가 도입되었다. 중학교 입시지옥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사회문제화된 고교 입시경쟁을 해소하기 위해서 채택되었다. 1974년 부산과 서울을 시작으로 대구, 인천, 광주 등 전 지역까지 확대되었다.

 

고교평준화 장점

  • 고등학교 교육기회가 확대되었다.
  • 과열 고입경쟁을 해소하고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가 이루어졌다.
  • 중학교, 고등학교 간의 교육격차가 완화되었다.
  • 지방학생들의 대도시 집중이 완화되었다.

 

고교평준화 단점

  • 학급 내에 능력 차이가 있는 학생들이 함께 공부함으로써 수월성 교육이 어렵다.
  • 우수학생의 교육이 어려워 하향평준화 현상과 학력저하가 나타난다.
  •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를 선택하는 권리가 제한된다.
  • 사립고등학교 자율성이 약화되어 학교의 특성이 없어진다.

 

보완점

  • 고등학교의 교육의 다양화와 특성화를 추진한다.
  • 자율학교와 자율형 사립고를 도입하였다.
  • 수월성 교육을 도입하였다.

 

고교평준화 폐지 당위성

  • 교육의 획일화를 통해 개인의 적성과 소질이 무시되어 수월성 교육이 어렵다.
  • 학교의 선택권이 제한되고, 사립고의 자율성 제약으로 인해 능력에 따른 수월주의적 교육 실현에 문제점이 있다.
  • 경쟁력 있는 학교가 나올 가능성이 없다.

 

고교평준화 폐지 대응책
  • 신입생 선발에서도 국영수 필답고사를 금지하여 고교입시 악몽 재발을 금지한다.
  • 개별학교의 자율성 책무성 강화를 위해 학교 개혁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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